티스토리 뷰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서작성을 하다보면 들여쓰기 또는 내어쓰기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야 문서의 완성도가 더 높아보이기도 하고, 독자 입장에서도 가독성을 높일 수 있기때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한글 들여쓰기 단축키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크게 두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으며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문서를 작성하든지 아니면 다른곳에 있던 문서를 불러오기하여 열어주세요. 저는 저번시간에 제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들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보았습니다.
이제 화면 상단에 있는 [서식] 메뉴를 눌러서 [문단 모양]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를 활용하시려면 [Alt+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문단 모양] 대화상자가 뜨는데요, 상단 좌측에 있는 [기본]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첫 줄] 영역에 있는 [들여쓰기]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역시도 단축키가 있으며 [Alt+A]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몇 포인트로 들여쓰기를 할 지 숫자를 변경하거나 입력할수도 있습니다.
저는 기본 셋팅인 10포인트로 들여쓰기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결과 화면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커서가 위치해있던 문단의 맨 첫번째 글자가 약간 안쪽으로 들어와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는 키보드만 활용하여 들여쓰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Ctrl+F6] 또는 [Ctrl+F5] 버튼을 눌러서 들여쓰기 또는 내어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단축키를 활용할경우 아까처럼 특정한 포인트만큼 공백이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1포인트씩만 적용되기때문에 적당한 공백을 만들때까지 눌러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시간에는 이처럼 두가지 정도의 한글 들여쓰기 단축키를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이 편한 방식대로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