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보면 똑같은 작업에 대하여 반복해야 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엑셀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일일이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는 것보다는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오늘은 엑셀 함수 복사를 이용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아주 기본적인 팁에 속하지만 혹시라도 모르셨던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의로 몇 글자 입력하고나서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네글자로 이루어진 단어를 일부러 반으로 나누어보았는데요
이제 각각으로 나뉘어져있는 두 개의 글자들을 하나로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기준으로 D2셀을 선택한다음 fx 칸에다가 [=B2&C2] 라고 입력한다음 엔터를 누릅니다. B2 그리고 C2 부분은 직접 입력하지 않고 셀을 마우스로 선택하는 방식으로 해도됩니다.
그러면 이처럼 두개의 셀에 있던 글자들이 하나로 합쳐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작업을 나머지 셀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반복하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D2셀을 마우스로 선택한다음 셀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클릭한 상태로 아래쪽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있던 셀에도 동일하게 엑셀 함수 복사 작업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방금 전까지는 단순하게 두개의 셀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을 해보았는데요 엑셀 함수 복사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 숫자의 합을 SUM함수를 이용하여 나타내보았습니다. 똑같은 작업을 나머지 셀에 대해서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까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그대로 아래쪽으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셀에 대해서도 똑같은 함수 및 수식이 적용되어 작업의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기본적인 엑셀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마 이 기능은 실제 작업을 하면서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