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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과의 분쟁을 조정해주는 정부 산하의 기관입니다. 소비자에게 안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관련 조사, 정보 제공, 교육, 피해 구제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하여 소비자와 기업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주요 서비스는 소비자 피해 구제,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상품 안전성 조사 및 검증, 소비자 정책 및 연구 개발 등입니다. 또한, 상담센터 운영으로 소비자들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분쟁 발생시 법적 조치 없이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름이 바뀐지 오래 되었지만 현재까지도 소비자보호원 또는 소보원 등으로 부르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소보원 신고 또는 상담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전화 상담

 

국번없이 1372번으로 연락하여 상담할 수 있으며, 통화요금은 발신자가 부담합니다.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2. 방문 상담

 

본원(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또는 서울강원지원(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강원지원 방문상담실)을 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상담

 

1372 소비자상담센터 인터넷상담 페이지(1372소비자상담센터 홈)에 접속하여 상담신청을 하거나, 이용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채팅 상담

 

피해구제/분쟁조정(ODR) 홈페이지(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분쟁조정)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에서 소망챗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09시 30분부터 17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5. 외국인 상담

 

한국소비자원은 법무부 외국인종합안내센터와 연계하여 국내 체류중인 외국인과 다문화가정 소비자를 위한 외국인 전용 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43-880-5400번으로 연락하여 이용할 수 있고, 통화요금은 발신자가 부담합니다.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이용가능 언어는 한국어, 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타이어, 일본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 프랑스어, 방글라데시어, 파키스탄어, 러시아어, 네팔어, 캄보디아어, 미얀마어, 독일어, 스페인어, 필리핀어, 아랍어, 싱할라어입니다.

 

6. 해외직구 피해관련 상담

 

해외 직접구매(해외사업자) 관련 문제가 사업자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페이지(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속하여 상담 신청하시면 국제거래지원팀 담당자 검토 후 답변드립니다.

 

해외직구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구매전과 구매후 및 피해발생시 체크포인트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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